본문 바로가기
온라인판매

위탁판매, 구매대행 제품 선정하는 방법 - 반품에 대한 고려

by oinkoink 2023. 8. 13.
반응형

위탁판매, 구매대행에 앞서 알아두면 좋을 내용입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게 위탁판매, 구매대행 시장에서 유리한지 알아봅시다.

 

 

최근 몇년사이, 부업 열풍이 불면서 사람들이 위탁판매나 구매대행과 같은 시장에 많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저 또한 퇴사하고 쇼핑몰을 창업해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제 겨우 판매가 일어난 작은 쇼핑몰이지만 기록하면서,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찾으며 열심히 노력하는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위탁판매, 구매대행 제품판매군 선정 이유

여러분들은 시작하기에 앞서 어떤 것들이 어려우신가요?

저는 처음 위탁판매, 구매대행을 시작하면서 어떤 물건을 판매할까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소위 말하는 닥등, 말그대로 아무 물건이나 닥*고 등록하면서 스토어를 키워나갈 수도 있겠지만, 저는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상품에 대한 고객들의 CS를 받는게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전 회사에서 하던 일이 고객관리였는데 다양한 사람들을 상대하는 것이 정신적으로 굉장히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고객을 최소한으로 응대할 수 있고, 내가 잘 아는 상품군으로 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럼 고객과 연락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팔아야할까?

내가 판매자와 연락을 하게 되는 경우는 어떤 경우였지?

 

많은 질문과 주변 사례들을 통해 제일 먼저 고려한 부분은 '반품이 어려운 상품을 판매하자'였습니다.

오배송이나 상품 파손과 같은 문제가 아니라면 반품때문에 판매자와 연락하는 일이 가장 많을 테니까요.

그럼 본격적으로 반품이 어려운 상품군에 대해 알아봅시다.

 

 

 

위탁판매, 구매대행 반품이 많은 상품

반품이 많은 제품군 여러분은 어떨 때 반품하기 어려우신가요?

저는 제품의 색상이나 향기 등 개인적으로 기대한 것과 차이가 클 때 반품을 결정하곤 합니다.

 

대표적으로 패션 제품색상, 사이즈, 디자인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고객이 만족하지 못한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에 반품이 많은 상품군 중 하나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스마트홈 제품, 가전제품 등의 제품들의 반품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제품의 기능, 성능 등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제품의 실제 성능이나 상태가 차이가 있을 경우, 또는 고장이 발생했을 때에도 반품을 요청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위탁판매-구매대행-판매
위탁판매 구매대행 판매

 

 

위탁판매, 구매대행 반품이 어려운 상품

반품이 어려운 제품군 위 예시에서 알 수 있듯, 반품은 기대 불충족, 만족감의 결여 등에서 발생합니다. 하지만 만족하지 못해도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제품이 무결성을 잃어 상품의 가치가 훼손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세탁 세제의 세정력이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구매한 제품이 기대한 것과 다르게 세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더라도 이미 뜯어서 사용한 흔적이 있기때문에 제품을 반품할 수 없습니다. 제품의 가치가 훼손되어 회사 입장에서도 재판매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품군에는 대표적으로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이 있습니다.

 

화장품: 스킨케어(로션, 에센스, 크림), 메이크업(파운데이션, 립스틱, 마스카라), 헤어케어(샴푸, 컨디셔너, 헤어오일), 바디케어(바디로션, 샤워젤)

식품: 신선식품, 가공식품, 냉동식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세탁용품(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일회용품(화장지, 물티슈)

 

화장품과 식품은 만족감이 떨어져도 한 번 사용하게 되면 제품의 무결성을 잃어 반품하기 어려운 상황이 많고, 생활용품은 만족감과는 별개로 주로 구매해서 사용하는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반품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반품은 위탁판매, 구매대행을 하는데 있어 생각보다 큰 스트레스 요인입니다. 따라서 고객응대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처음부터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맞는 제품군을 골라 시작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럼 초보 사장님들도, 저도 모두 화이팅하시길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